부드러운보석 마쥬

반응형

자본주의, 비즈니스 세계에서

광고는 언제나 함께 가는 분야다.

 

최근 미디어 매체는

상당 부분 변화했고

사람들이 즐기는 콘텐츠도

다각화되었다.

 

예전에 광고라 하면

TV광고가 주류였다.

 

따라서 TV광고에 등장하는 스타는

당대에 인기 있는 사람들이었고

광고주는 상당한 금액을 지불해야

TV에 광고를 실을 수 있었다.

 

그런데 요즘은 광고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TV광고에서 온라인 광고로 말이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온라인 광고의 선두엔 구글이 있다.

온라인 플랫폼 시장에서 단연 선두라 할 수 있는

구글의 애드센스는 온라인 광고 영역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구글 애드센스나

다른 온라인 광고를 접하다 보면

CPC, CTR, RPM 등 생소한 용어를 만나게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광고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알아보고 정리해보려 한다.


CPC :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먼저, CPC는 클릭당 비용을 말하는 단어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발생하는 금액이다.

CPC는 보통 광고주가 금액을 정하게 된다.

따라서 광고하는 상품에 따라

CPC는 다르게 책정된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금융 계열의 광고가

CPC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CPM : Cost Per Mille

1,000번 노출당 비용

 

대표적인 라틴어 계열인 프랑스어에서는

숫자 '천'을 뜻하는 단어가 'mille'이다.

 

CPM의 M은 이 mille의 약자로,

광고가 1,000번 노출 됐을 때의 비용을 뜻한다.

 

CPC는 직접 클릭을 해야 발생하는 비용이지만

CPM은 노출만 되도 발생하는 비용이다.


CTR : Click Through Rate

노출 대비 클릭률

 

해당 광고가 노출됐을 때

클릭으로 이어진 비율을 뜻하는 용어다.

 

일반적으로 CTR은 1~2% 정도다.

100번 노출되면 한두 번 클릭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CTR이 높은 사이트는

광고를 효율적으로 배치했다고 볼 수 있다.


RPM : Revenue Per Mille

1,000번 노출당 예상 수익

 

자동차에서 쉽게 볼 수 있는

RPM(Revolutions Per Minute)은

분당 회전수를 말하지만,

온라인 광고에서 RPM은

천 번 노출됐을 때

얻을 수 있는 예상 수익을 말한다.

 

예를 들어, 50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익이 0.3 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된다.

 

RPM은 예상 수치일 뿐,

정확한 수치는 아니라 참고만 하면 된다.


DA : Display Ads

디스플레이 광고

 

일반적으로 DA는 온라인 배너광고라고 한다.

구글의 배너광고를 보통 GDN이라고 부르는데

이 역시 Google Display Network의 약자다.

 

우리가 네이버, 다음, 구글 등

여러 페이지에서 보는 배너 광고들이

대부분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생각하면 된다.


SA : Search Ads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가

가만히 있어도 나타나는 광고라면

검색 광고는 직접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등장하는 광고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파워링크, 다음 프리미엄링크

등장하는 광고를 들 수 있다.


Impression : 노출

 

인상, 감명 등의 의미를 지닌 'impression'은

온라인 광고 영역에선 '노출'이란 뜻이다.

해당 광고가 얼마나 노출됐느냐를 나타내는 지표로

'impression'이란 단어가 쓰인다.


지금까지 온라인 광고 용어들을 알아봤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필자나

홈페이지 혹은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위 용어들에 친숙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해당 용어들을 알고

해당 데이터를 잘 분석하는 것이

온라인에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할 때,

온라인에서 사업을 펼칠 때,

필수적이며 유용하기 때문이다.

 

포스팅을 하며 용어 정리를 하니

머릿속에 더 잘 들어오는 듯하다.

 

이 포스팅을 읽는 분께도

작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https://support.google.com/adsense/topic/19363?hl=ko&ref_topic=3373519

 

용어집 - AdSense 고객센터

Google 지원 담당 인력의 안전을 위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 조치로 인해 일부 지원 옵션의 이용이 불가능하거나 지연될 수 있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

support.google.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