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러운보석 마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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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타토익을 개발한 '뤼이드(Riiid)'라는 회사의

CPO인 이용구님이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영상을 보고

기록하고 싶은 점들이 있어 포스팅을 시작했다.

 

스타트업에 있어 투자는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사업을 잘 만드는 것 만큼이나,

자신의 자업을 잘 어필하고 소개하여,

투자를 얻어내는 것도

사업가의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은 뤼이드의 CPO인 이용구님의

인사이트를 통해 투자자 설득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Q. 투자자는 어떤 회사에 관심이 있을까?

 

-장기적으로 투자가 가능한 펀드

즉, 시간이 걸리더라도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곳

 

-펀드의 테마가 일치하는 곳

투자자들이 자신들의 포트폴리오에

투자하고 싶은 테마와 일치하는 사업이어야 한다.


Q. 사업가가 봐야 하는 투자자의 조건

 

-만기가 짧은지?

투자금을 회수해야 하는 시기가 짧다면,

기업에겐 부담이 될 수 있다.

 

-비전에 공감하고 자율성을 보장하는지?

 

-장기적인 투자를 선호하는지?

 

-단기적 회사 매출에만 관심이 있는 건 아닌지?

 

-포트폴리오에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

 

위 질문들을 중심으로 투자자를 보고,

자신의 기업에 적합한 투자자를 찾아야 한다.


[투자 시리즈별 사업 형태]

 

시리즈 A : 확실한 비전 제시

 

시장 개발, 비전 수립

 

"확실한 비전과 자신감이 초기 투자의 원동력"


시리즈 B : 본질에 집중

 

기술 정체성 확립 및 확장성 검증

 

"투자 유치를 위해 사업하지 않는다"


시리즈 C : 구체적 계획과 성과

 

비즈니스 확장 영역 확보 및 제시

 

"무조건 성과와 성장성"


IR : 비즈니스 본질을 위한 마일스톤

 

IR은 단순히 투자를 받기 위함이 아니라,

비즈니스 시장에서 검증받기 위해

구체적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다.

 

그리고 계획에 따라 목표를 잡고 집요하게 실행하는 과정이다.


VC : 자주 그리고 긴밀한 연락

 

VC와의 지속적인 연락은 좋은 투자로 이어진다.


[Key Point 3]

 

<1> 최대한 빨리 시장의 검증을 받아라.

 

<2> 인재에 미쳐라.

 

<3> 회사 성장에 맞는 돈을 가져라.


마지막으로,

투자를 받았으면 무조건 성장하라.

 

지금까지 이용구 CPO님의 컨퍼런스 발표 내용을

요약하여 포스팅을 써 보았다.

 

필자에겐 굉장히 중요한 내용이라,

한번씩 보면서 되새겨야 할 것 같다.


https://youtu.be/RzHuQFQIS7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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