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러운보석 마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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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밤,

실전창업교육 온라인 강의를

6개 더 들었다.

 

들을 것이 생각보다 많다...

 

18강 : 수요 중심 비즈니스 디자인

19강 : 경쟁사 비즈니스 모델 검증-2

20강 : 경쟁사 비즈니스 모델 검증-1

21강 : 비즈니스 모델 업그레이드 전략

22강 : 비즈니스모델 다각화와 중장기로드맵-2

23강 : 비즈니스모델 다각화와 중장기로드맵-1


<제품 생애 주기>

 

-생산 단계 : 제품이나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소비자의 손에 전달되기 전까지의 과정

- 소비 단계 :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보관하고 수리하고 폐기하기 전까지의 과정


<블루프린트 설계>

 

제품 서비스 생애에 따른 단계와 주체들을

서로 연결하는 행위


<어도비 성공 사례>

 

SW -> 서비스 기업으로

 

과거 : 포토샵, 아크로뱃 등 SW 패키지 판매

현재 :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마케팅 클라우드


<알리바바 성공 사례>

 

-온라인 상거래 수수료 무료화 실시

-시장과 고객의 문제를 파악하고 방안 마련

-수익 획득 방법을 혁신적으로 기획


<5 Forces Model>

 

1. 기존 산업 내 경쟁 정도

2. 구매자의 협상력

3. 공급자의 협상력

4. 신규 시장진입자의 위협

5. 대체재의 위협

 

"산업 내 경쟁 강도와 매력도 파악에 도움"


<경쟁자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하기>

 

5 Forces Model : 산업의 경쟁 강도 파악

 

Value Chain : 경쟁적 우위요소 도출

 

SWOT : 사업의 방향성 탐색


<스타트업이 빠지기 쉬운 세 가지 위험>

 

-시장 위험 : 규모와 성장성이 낮은 시장에 진입

-제품 위험 : 고객의 가치와 제품을 모름

-경로 위험 : 제품이 가치가 있어도 고객에게 전달하지 못함


<탑다운(Top-Down)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탑다운 관점 = 시장 위험


<바텀업(Bottom-Up)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바텀업 관점 = 제품 위험, 경로 위험


창업 기업 : 내가 잘하는 것 + 내가 좋아하는 것

 

자아실현 -> 성장기반의 생존 -> 수익창출의 순환


<시장 동향 참고 사이트>

 

삼성경제연구소

현대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원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내일이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마지막 날인데,

 

아직 강의가 반이나 남았다...

 

내일도 부지런히 들어야 할 것 같다.


https://youtu.be/1hR2TQzED_k

https://youtu.be/BiIb2Y5qxqs

https://youtu.be/5u9YeTGKlPs

https://youtu.be/pu_c92ZMgtQ

https://youtu.be/JkryRnbVXuM

https://youtu.be/HUPFK1FJ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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