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밤,
실전창업교육 온라인 강의를
6개 더 들었다.
들을 것이 생각보다 많다...
18강 : 수요 중심 비즈니스 디자인
19강 : 경쟁사 비즈니스 모델 검증-2
20강 : 경쟁사 비즈니스 모델 검증-1
21강 : 비즈니스 모델 업그레이드 전략
22강 : 비즈니스모델 다각화와 중장기로드맵-2
23강 : 비즈니스모델 다각화와 중장기로드맵-1
<제품 생애 주기>
-생산 단계 : 제품이나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소비자의 손에 전달되기 전까지의 과정
- 소비 단계 :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보관하고 수리하고 폐기하기 전까지의 과정
<블루프린트 설계>
제품 서비스 생애에 따른 단계와 주체들을
서로 연결하는 행위
<어도비 성공 사례>
SW -> 서비스 기업으로
과거 : 포토샵, 아크로뱃 등 SW 패키지 판매
현재 :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마케팅 클라우드
<알리바바 성공 사례>
-온라인 상거래 수수료 무료화 실시
-시장과 고객의 문제를 파악하고 방안 마련
-수익 획득 방법을 혁신적으로 기획
<5 Forces Model>
1. 기존 산업 내 경쟁 정도
2. 구매자의 협상력
3. 공급자의 협상력
4. 신규 시장진입자의 위협
5. 대체재의 위협
"산업 내 경쟁 강도와 매력도 파악에 도움"
<경쟁자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하기>
5 Forces Model : 산업의 경쟁 강도 파악
Value Chain : 경쟁적 우위요소 도출
SWOT : 사업의 방향성 탐색
<스타트업이 빠지기 쉬운 세 가지 위험>
-시장 위험 : 규모와 성장성이 낮은 시장에 진입
-제품 위험 : 고객의 가치와 제품을 모름
-경로 위험 : 제품이 가치가 있어도 고객에게 전달하지 못함
<탑다운(Top-Down)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탑다운 관점 = 시장 위험
<바텀업(Bottom-Up)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바텀업 관점 = 제품 위험, 경로 위험
창업 기업 : 내가 잘하는 것 + 내가 좋아하는 것
자아실현 -> 성장기반의 생존 -> 수익창출의 순환
<시장 동향 참고 사이트>
삼성경제연구소
현대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원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내일이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마지막 날인데,
아직 강의가 반이나 남았다...
내일도 부지런히 들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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